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0
Subject 모델의 이그노런스(Ignorance)를 강조한 교사교육이 과학교사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성기, 백성혜1,*
나주고등학교, Korea
1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Abstract 과학에서 사용하는 모델은 그 모델이 설정한 전제조건 안에서만 작동한다. 즉, 과학에서 사용하는 모델은 자연현상 그 자체에 대한 진술이 아니며, 단순화와 근사를 통한 패턴 찾기 등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실제 자연과는 거리가 있다. 우리가 비유를 이용하여 어떤 과학 개념을 설명할 때, 비유와 실제가 무엇이 다른지 까지를 학생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과 같이 과학 모델이 갖는 한계를 명확히 알고 이를 학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먼저 그 모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과학 교사의 모델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기 위해 과학 모델이 갖는 이그노런스(ignorance)를 강조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과학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과학 모델에 대한 이그노런스를 찾는 활동을 통해 모델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으며, 이를 통해 자신이 이를 학교 현장에서 가르칠 때 유의해야 하는 지도방식에 변화를 갖게 되었다. 이처럼 교사나 예비교사 교육을 실시할 때 과학 모델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델의 등장과 모델이 갖는 한계까지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E-mail mcarey200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