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2
Subject 산-염기 학습발달과정 연구 및 검사 도구 개발 - 산-염기 모델의 관점 중심으로 -
Authors 최희, 백성혜1,*
충청북도교육청 율량중학교, Korea
1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Abstract 학생들은 산-염기를 학습할 때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데, 그에 대한 혼란의 원인으로 다양한 산-염기 모델의 설명방식의 충돌이 제기되었다. 모델은 모델마다 상이한 맥락을 가지며, 그에 따라 동일한 용어의 정의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아레니우스 산-염기 모델에서 산은 수용액 상태에서 수소이온을 내놓는 물질이기 때문에 물은 산이 될 수 없지만, 브뢴스테드-로우리 모델에서 산은 수소이온을 주는 물질이기 때문에 물은 암모니아에 대해 산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러한 상이한 맥락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성이었던 물이 왜 산이 되는지에 대해 혼란을 느낀다. 지금까지 산-염기 학습 및 대안개념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어왔으나 기존의 연구들은 산-염기 개념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모델이라는 설명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따라서 학생들이 산-염기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델의 관점에 대한 발달이 함께 이루어져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모델을 학습할 때, 한 모델의 관점에서 새로운 모델의 관점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산-염기 학습발달과정을 연구하고, 이러한 모델의 관점을 중심으로 산-염기 학습발달 단계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 문항을 만들고자 한다.
E-mail chem12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