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3
Subject 시각장애 중·고등학생의 물의 상태변화 개념에 대한 사례 연구
Authors 김학범, 차정호1,*
경북대학교 계통진화유전체학연구소, Korea
1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Korea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시각장애를 가진 중·고등학생의 물의 상태변화 개념을 조사하였다. 과천과학관에서 진행한 시각장애학생 대상의 과학 탐구 활동에 참여한 중학생 16명, 고등학생 15명(14명은 전맹, 13명은 저시력)에게 ‘물 분자’와 ‘얼음의 분자구조’ 모형에 대한 개별적인 탐색과 연구자 및 참여자와의 대화를 통해 과학탐구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은 참여자에게 분자모형을 탐색하게 하고 해당 개념을 설명하는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모형을 통한 이해와 활용 가치에 대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모든 대화는 녹음되었고 그 자료를 전사한 뒤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학생들은 활동에 사용된 모형이 무엇으로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정확히 대답하였지만 무엇을 나타낸 모형인지 설명하기 어려워하였다. 물의 분자와 상태변화에 대해 배운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으나 그 개념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거나 현상적인 경험에 기초한 수준에 불과했다. 활동을 통해 시각장애학생들은 물의 분자와 상태변화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고 모형의 필요성과 유용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학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E-mail mak9@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