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4
Subject 예비 화학교사들의 학습양식과 유기화학 성취도의 상관성
Authors 최호준, 구인선, 김봉곤*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Abstract 화학은 관찰 가능한 거시적 세계를 준미시적 수준 해석하며 상징적 표상으로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 화학의 분류는 대상에 따라 유기화학, 무기화학으로 분류하고 방법론적으로는 물리화학, 분석화학으로 분류한다. 학습자의 정보인식, 처리 유형에 따라 과목의 선호도와 성취도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보고 되고 있다. 유기화학이란 탄소를 포함하는 화합물을 다루며 입체 구조, 전자의 효과에 관심을 가지는 학문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 되므로 화학, 생화학, 화공, 재료, 섬유, 식품, 고분자, 신소재, 생물학과, 의대, 치대 등에서도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다. 많은 과에서 개설하고 있는 과목이기에 배우는 학생들의 수는 많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경우의 다양한 학생들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습양식과 사고양식 분포를 조사하여 학습양식과 사고양식에 따른 유기화학 1학기의 성취도를 비교 분석하고, 학습양식과 사고양식에 따른 유기화학 1학기 내용 영역 및 문항유형별 성취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E-mail hjchoi@g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