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5
Subject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자료에 포함된 8가지 과학 실천 분석: ‘통합과학’ 중심으로
Authors 이정원, 최애란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Korea
1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Abstract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주요 개정 내용 중 하나는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고등학교 공통필수 과목인 ‘통합과학’을 신설하고 탐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미국 차세대 과학 기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에서 제시한 8가지 과학 실천과 같은 8가지 탐구 기능을 제시하여 다양한 탐구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통합과학 과목에 제시된 32개의 ‘성취기준’, 40개의 ‘탐구 주제 및 활동(예시)’, 통합과학 교수∙학습 자료에 제시된 활동지를 8가지 과학 실천 및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에는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방안 고안하기,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의 실천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탐구 주제 및 활동(예시)’에는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방안 고안하기,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소통하기의 과학 실천이 많이 포함되었으며 ‘성취기준’에는 부족한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의 과학실천도 제시되었다. 교수∙학습 자료에 제시된 활동지에는 교육과정 ‘탐구 주제 및 활동(예시)’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으나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의 과학실천이 높은 비율로 제시되었다.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와 수학 및 전산적 사고 이용하기의 과학 실천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탐구 주제 및 활동(예시)’, 그리고 교수∙학습 자료 활동지 모두에 적게 포함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현장 과학교사가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통합과학 탐구 활동 계획 및 수행 시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mail hedamso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