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Oral Presentation
Area New Trends in Chemistry Education
Room No. 305호
Time THU 09:25-:
Code EDU.O-2
Subject 돌턴의 사고를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의 대기에 대한 개념변화
Authors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Abstract 돌턴의 입자에 대한 생각은 자연 현상(특히, 대기)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입자마다 질량이 다르기 때문에 중력의 영향이 다르다는 돌턴의 생각은 대기가 균질하다는 개념과 충돌한다. 대부분의 과학교과서는 대기를 균질한 질량으로 기술하고 있다. 균일한 공기 질량으로부터 다양한 질량 입자의 덩어리라는 개념변화는 현대과학의 관점에서 자연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돌턴의 이러한 사고를 적용한 수업이 학생의 대기에 대한 개념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8학년 학생(N=146)과 11학년 학생(N=90)를 대상으로 교실 안, 5km까지의 대기, 1000km까지의 대기의 연직 분포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였다. 이후 돌턴의 입자에 대한 생각과 이에 따른 질량이 다른 입자의 중력 차이를 알아보는 수업활동을 전개하였다. 수업 후,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은 바라보는 대기의 규모에 따라 대기의 연직분포에 대한 생각이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현재 교과서나 교육과정에서는 대기에 대한 부분을 다룰 때, 당연히 입자가 있다는 연역적 입장을 도입한다. 하지만 돌턴의 사고를 도입한 귀추적 사고는 학생들을 과학적 개념으로 도달하게 하는데 과학교육의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화학에서 입자론이 도입되는 중학교 교육과정에 돌턴의 사고를 통한 귀추적 사고를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돌턴의 창의적 사고를 교육과정에 반영할 것을 제안한다.
E-mail shpaik@k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