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ype |
Symposium |
Area |
Current Trends in Chemistry Education |
Room No. |
305호 |
Time |
THU 13:30-: |
Code |
EDU-1 |
Subject |
초등 화학에서의 물질 개념 |
Authors |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
Abstract |
화학은 물질에 관한 학문이며, 학교 과학교육에서 화학 학습의 시작은 물질에 대하여 배우는 것으로 출발한다. 초등학교 과학(화학 영역)에서는 전통적으로 물질의 의미와 성질, 혼합물의 분리, 물질이 상태 등이 지도되어 왔는데, 각 단원에서의 물질의 의미가 약간 상이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초등 화학에서 지도할 물질의 개념과 범위, 방법 등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외국 교과서와 우리나라 6차 이후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등을 비교 검토하여 물질의 의미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비교하고, 초등 화학에서의 물질 개념에 대한 교과서 저자와 현장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초등에서 다루는 물질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
E-mail |
limhj@ginue.ac.k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