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Oral Presentation
Area New Trends in Chemistry Education
Room No. 305호
Time THU 09:00-:
Code EDU.O-1
Subject 초등 과학 교과서에서의 인포그래픽스의 유형과 특징: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Authors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Abstract 교과서는 시각적 자료와 텍스트를 통하여 내용을 전달한다. 기존에는 시각적 자료가 그림, 사진, 만화, 도표 등의 삽화로 텍스트가 제공하는 정보를 보완하거나 보충하는 형태이며, 텍스트와는 분리되는 그래픽의 형태가 많았다. 따라서 삽화 연구도 이러한 그래픽 유형의 측면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래픽과 정보를 융합한 인포그래픽이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초등과학 교과서에서 화학 영역에 사용되는 시각적 자료를 단순한 일밚 삽화와 인포그래픽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유형과 역할,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화학 영역에서의 시각적 자료의 특징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E-mail limhj@gi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