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Oral Presentation
Area New Trends in Chemistry Education
Room No. 305호
Time THU 10:10-:
Code EDU.O-3
Subject 사회-과학적 이슈 수업에서 나타난 학생과 교사의 딜레마
Authors 박현주
조선대학교 과학교육학부, Korea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많은 과학과 관련된 논쟁들은 ‘과학’사용의 중요성과 유용함, 신중함을 깨닫게 한다. 또한 이것은 과학교육이 인간과 사회와의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과학적 이슈(Socio-Scientific Issue, SSI) 교육은 그동안 과학교육에서 ‘과학적’ 접근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공동체 의식, 인성, 감성 등의 인간적, 윤리적, 자연애적인 측면 등을 강조한다. SSI 교육은 윤리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 감성적 추론과 인성교육, 공동체 의식, 시민 의식 등을 동반한 ‘확장된’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추구한다. SSI를 통해 과학기술 사회 및 학습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개인의 과학적 소양 및 이공계 전문가의 올바른 윤리(가치관)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학생들의 SSI 선호 주제를 조사하고, SSI 수업에서 나타난 학생과 교사의 딜레마를 조사하였다.
E-mail hjapark@chosu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