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Symposium
Area [IBS 심포지엄] Genome Editing and the CRISPR/Cas Revolution (※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 공동개최)
Room No. 302호
Time WED 16:40-:
Code KCS4-5
Subject Genome Editing for Plant Breeding
Authors 김상규*, 김진수1,*
기초과학연구원 유전체교정연구단, Korea
1서울대학교 화학부, Korea
Abstract 식물은 우리의 생활에 필수적인 식량자원으로 또한 의약, 공업 제품의 주요 원료로 사용된다. 식물의 생산량을 높이거나 병해충에 강한 품종을 만들기 위해 자연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전자원을 이용하여 새로운 품종을 만들고 있다. 또한, 식물 분자생물학의 발전으로 인해 외부 유전자를 식물에 도입하여 제초제 저항성, 병해충 저항성, 혹은 유용 물질을 다량으로 생산하는 식물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외부 유전자가 들어간 식물은 유전자변형(GM)식물로 분류되어 시장에 나오기까지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는 안전성 시험 및 소비자들의 심리적 장벽을 통과해야만 한다. 이 시간에는 새로운 유전자교정기술인 크리스퍼(CRISPR/Cas) 시스템이 어떻게 기존 유전자변형식물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면서 새로운 작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는지 이야기하려고 한다. 특히, 식물의 물질대사 과정을 이해하고 그것을 조절하는 과정에 유전자교정기술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이야기하고 앞으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mail sgkim@ib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