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6
Subject 자유학기제 과학과 수업 방법과 교사의 수업에 대한 인식
Authors 이지연, 최애란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Korea
1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Abstract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시험부담과 입시경쟁에서 벗어나 자신의 꿈과 끼를 발견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는 제도로, 자유학기제 운영 학기에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과수업 방법 개선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자유학기제 교과 수업에서는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수업과 수업 방법의 다양화를 강조한다. 또한 자유학기제 수업의 효과적인 진행은 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교사의 인식에 따라 결정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6년 전국의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된 이후 과학과에서 사용한 수업 방법과 교사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자 한다. 설문지 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설문 문항 개발 절차를 수립하였다. 자유학기제 관련 선행연구에서 수업 방법 영역을 고찰하여 하위 항목을 선정하였다. 자유학기제 수업 방법 하위 항목은 교과 내용 재구성,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 수업, 수업 방법의 다양화, 융합 연계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자유학기제 과학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은 한국교육개발원 ‘자유학기제 정착 방안 연구’ 설문지에서 제시한 교사 인식과 관련된 설문 문항 중 이해, 태도, 고충, 개선사항을 하위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자유학기제 실태와 교사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설문지와 면담지 문항으로부터 자유학기제 과학 수업과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에 관련한 설문 문항을 추출하여 하위 항목으로 분류후 재구성하였고, 일부 문항은 본 연구에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를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분석하는 후속 연구 계획이 있다.
E-mail wldus522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