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7
Subject 자유학기제 과학과 평가 계획 및 시행과 교사의 평가에 대한 인식
Authors 김유라, 최애란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Korea
1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Abstract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이다.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업에 상응하는 평가가 연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6년 자유학기제가 전국 중학교에서 전면 시행된 이후 과학과에서의 평가 계획 및 시행과 교사의 과학과 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자 한다. 설문지 개발과 관련된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설문 문항 개발 절차를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인 ‘자유학기제’ 관련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자유학기제’의 하위 항목을 선정하였다. 자유학기제는 기본 교과와 자유학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본 교과의 운영은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참여와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 중심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 중심 평가에 관한 설문지를 개발하는 본 연구에서는 평가 주체,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결과의 4가지를 하위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자유학기제에 관한 선행 연구의 설문지에서 관련 문항을 추출하여 하위 항목으로 분류 후 재구성하였고, 일부 문항은 본 연구에서 개발하였다. 평가 주체에서는 자유학기제 평가 주체가 교사인지 학생인지 조사하고, 평가 내용에서는 인지적 영역인지 정의적 영역인지 알아보았다. 평가 방법에서는 실제 시행되는 평가 방법을 조사하고, 평가 결과에서는 평가 후 피드백 여부 및 서술식 기재와 관련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유학기제 과학과 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은 한국교육개발원 ‘자유학기제 정착 방안 연구’의 구성원의 인식 및 실태 조사 설문지에서 제시한 하위 항목 중 이해, 태도, 고충, 요구 사항의 4가지 하위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교사 인식 중 이해에서는 자유학기제의 목적과 취지 및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고, 태도에서는 평가를 준비하는 자세,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동료 교사와의 협의에 대한 태도 문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고충에서는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요구 사항에서는 교사들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개선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개발한 설문지를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등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는 후속 연구 계획에 있다.
E-mail sonzu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