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79
Subject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분석
Authors 이우빈*, 우애자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Korea
1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3학년 과학과 문항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영희(2013)가 제시한 4가지 과학의 본성 개념 틀을 기준으로 2010년부터 2015년 까지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과학과 240개 문항을 분석하였고, 각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답지반응을 분석하였다. 과학의 본성 개념 틀의 4가지 범주는 Ⅰ. 과학 지식의 본성, Ⅱ. 과학 탐구의 본성, Ⅲ. 과학적 사고의 본성, Ⅳ.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관계적 본성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의 본성 범주 별로 분석한 결과, 범주Ⅰ 28.3%, 범주Ⅱ 63.8%, 범주Ⅲ 4.6%, 범주Ⅳ 3.3%로 과학 탐구의 본성에 관한 문항이 가장 많이 출제되었다. 둘째,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2012년도 문항부터 범주Ⅲ과 범주Ⅳ의 문항이 출제되기 시작하였고,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으로 ‘과학의 본성’ 영역의 문항이 추가된 2015년에 범주Ⅳ 문항이 증가하였다. 셋째, 문항 유형 별로 보면 선다형과 서답형 모두 범주Ⅰ과 범주Ⅱ에 해당하는 문항이 많이 출제 되었으나, 범주Ⅲ의 비율은 선다형 보다 서답형 문항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내용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모두 범주Ⅰ, 범주Ⅱ 문항이 높은 비율로 출제되었다. 특히 물질 영역의 경우 문항의 73.3%가 범주Ⅱ에 편중되어 있었고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유일하게 과학의 본성 4가지 범주가 모두 출제되었다. 다섯째, 문항 별 학생들의 답지 반응은 범주IV 문항의 정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범주III 문항의 정답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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