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Oral Presentation
Area New Trends in Chemistry Education
Room No. 305호
Time THU 10:35-:
Code EDU.O-4
Subject 과학교육을 통한 인성역량 함양
Authors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Abstract 인성교육의 필요성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개혁이 표방하는 지향점중 하나인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한 미래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중 하나이다. 인성교육은 그 동안 교육현장에서 여러 가지 형태와 방법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실제적으로 인성프로그램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한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는 인성교육이 현재 학교교육의 맥락과 동떨어져 있으며 학생에게도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대부분 인성교육에 대한 일반적 방법 및 비교과 영역에서의 인성교육 모델에 대한 제안으로 그치고 있어 학교 수준에서 인성교육이 실행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교 수준에서의 인성교육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교과수준에서의 구체적인 인성교육 실천 방안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교과수준에서 인성교육 방법에 대해서는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과학교과에서 구체적인 인성교육 방안과 교수학습모델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과학이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요소로는 탐구과정을 들 수 있다. 과학은 탐구과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탐구는 단순히 실험활동을 통한 지식의 습득과정이 아니라 과학자들의 과학적 의사소통의 과정이며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과학은 추론과 논의를 통한 점진적이고 합리적인 합의에 의해 발전하는 학문이다. 이런 점에서 과학의 탐구과정은 위에서 언급한 핵심역량이 실제 상황에서 길러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과학이라는 학문의 본성은 과학이 인성교육을 실행하기에 적합한 교과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과학교과’는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도구’이자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연구자들 사이에서 과학 교육 분야에서도 인성교육과의 통합적 접근을 강조해야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범교과적인 인성교육과 독립된 형태로 과학교과 내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이에 따라 인성 교육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과학교과에서 바른 인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인성교육을 통합한 과학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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