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Symposium
Area Current Trends in Chemistry Education
Room No. 305호
Time THU 14:10-:
Code EDU-3
Subject 화학 교과과정에서 토론이 지니는 성찰적 의의에 대한 고찰
Authors 남창훈
DGIST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Korea
Abstract 교과과정에서의 성찰은 교과과정에서 이뤄지는 강의와 여러 활동을 통해 교과에서 다뤄진 여러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한 다음 이를 적용한 후, 그 결과를 공유하면서 발전 또는 확장된 생각할 요소들과 문제의식을 발견하는 과정을 아울러 지칭한다. 교과과정에서 이러한 성찰이 지니는 의의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뤄졌고, 일반적인 차원에서는 그 중요성이 대체로 동의 되고 있다. 그러함에도 일반화학을 비롯한 기초과학 교과과정에서 성찰이 최상위의 교과 목표로 설정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보통 기초과학의 필수적인 지식 정보의 체계적 수용과정으로 대학 일학년 교과과정을 자리매김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성찰이 지니는 중요성을 다시 상기시킴으로써 이러한 현실을 어떻게 타개해 나가야 할지 총론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일학년 화학 교과에서 토론을 통해 수행되는 성찰 과정의 구체적인 사례를 공유하고 그 의의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mail changhoon.na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