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80
Subject 고등학교와 대학교 화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조사
Authors 백은숙, 홍훈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Abstract 이 연구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화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통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언급하고, 앞으로 시행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첫째, 고등학교 수업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선택과목은 각각 무엇이고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둘째,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화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셋째, 새롭게 적용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지이다. 연구의 대상은 일반화학 강의를 수강한 화학과 및 화학교육과 대학생 78명이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대학생들 중 적극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동의한 9명은 반구조화 심층면담을 하였다.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은 고등학교 수업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과학탐구영역의 과목을 결정할 때, 학교의 상황과 입시에 영향을 받는다. 둘째, 고등학교 ‘화학’과 대학교 ‘일반화학’의 내용은 상당 부분 연계되어 있다. 고등학교 ‘화학Ⅰ’과 ‘화학Ⅱ’는 단계적인 과목이므로, ‘화학Ⅰ·Ⅱ’를 모두 이수하는 것이 ‘일반화학’을 수월하게 학습하는 데 필수적이다. 셋째, 새로운 교육과정이 적용될 때, 시험 위주의 ‘문제 풀이’보다 화학에 대한 ‘개념 이해’가 강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언한다.
E-mail ichbes@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