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81
Subject 고등학생의 자유탐구 활동 과정에서 사용된 도구의 특징과 어포던스 [IUPAC 포스터상]
Authors 이재원, 노태희, 이선경1,*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1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Korea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자유탐구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도구 사용의 질적인 특징과 어포던스를 탐색하였다. 연구 대상은 과학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23명으로, 학생들은 6개 조로 나누어 7차시(14시간)동안 자유탐구를 계획하고 수행하였다.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녹음, 녹화 및 관찰하였고,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준비물 요청서와 조별 활동지도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이 탐구 활동에 필요한 도구를 선정하지 못하거나 선정한 도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도구 발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학생이 선정된 도구의 어포던스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도구 발생이 일어날 때까지 탐구 활동이 제한되었다. 도구 발생은 도구의 특성과 제한을 인식하는 단순한 도구 사용인 도구의 수용과 이를 인식하지 않는 체화된 도구 사용인 도구의 전유로 나타났다. 도구의 전유는 도구 사용에 익숙해지기 위한 도구의 수용을 거친 후 이루어졌지만, 도구의 어포던스가 일상생활에서 이미 체득된 도구의 경우 도구의 전유가 곧바로 이루어졌다. 도구의 전유를 통해 도구의 어포던스가 확장되기도 하였지만, 도구의 전유가 도구의 일반적인 어포던스 내에서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학교 과학 탐구에서 도구에 대한 인식의 재고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mail jaewooner@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