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83
Subject 협력적 비유 생성 활동에서 나타나는 비유의 변화 과정과 소집단 토론 및 전체 학급 토론의 특징
Authors 김민환, 권혁순1,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1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협력적 비유 생성 활동에서 나타나는 비유의 변화 과정과 소집단 토론 및 전체 학급 토론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협력적 비유 생성 활동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은 개별적으로 목표 개념에 대한 비유를 생성하는 개인 비유 생성 단계, 소집단 토론을 통해 비유를 생성하는 소집단 비유 생성 단계, 전체 학급 토론 이후에 소집단 비유를 수정하는 소집단 비유 수정 단계로 구성하였다. 수업을 모두 마친 이후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비유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인 비유와 소집단 비유, 수정된 소집단 비유를 비교하였다. 비유 생성 활동을 위한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의 특징은 분석적 귀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비유의 변화 과정은 공유 속성이 추가되는 경우, 비공유 속성을 인식하는 경우, 대응 오류가 수정되는 경우 등 세 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각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유형에 해당하는 비유물의 특징을 논의하였다. 소집단 토론에서 학생들은 여러 개인 비유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소집단 비유를 생성하였고, 비유를 선택하는 기준은 비유의 설명력, 독창성, 친숙도 등이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비유 생성 활동을 주관적이 창의적인 활동이라고 인식하여 비유 생성 활동에서 정서적 부담과 갈등의 요소가 적었다. 전체 학급 토론의 경쟁적인 분위기는 학생들이 비유의 비공유 속성에 주목하게 하였다. 소집단 비유 수정 단계에서 학생들은 비공유 속성을 비유가 갖는 제한점으로 추가하거나 비공유 속성을 갖지 않도록 비유를 변형하는 방식으로 비유를 수정하였고, 새로운 비유를 생성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E-mail alsks11@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