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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
Poster Presentation |
Area |
화학교육 |
Room No. |
포스터발표장 |
Time |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
Code |
EDU.P-485 |
Subject |
발성사고법을 활용한 학생들의 비유 생성 과정 조사 |
Authors |
김민환, 이동휘, 권혁순1,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1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Korea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발성사고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비유 생성 과정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1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발성사고법을 활용하여 이온 결합에 대한 비유를 생성하였으며, 이후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지속적 비교 방법을 사용하여 비유 생성의 단계를 구분하고 이에 따른 과정 요소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비유 생성 과정에서 부호화, 소재 탐색, 대응, 정교화의 네 단계를 거쳤다. 부호화 단계에서는 목표 개념의 하위 속성 중 주요 속성을 선택하는 주요 속성 선정과 선택한 속성을 일상적 용어로 변환하는 주요 유사점 추출의 요소가 나타났다. 소재 탐색 단계에서는 비유의 소재를 선택하는 소재 선택의 요소가 있었고, 소재 평가의 요소를 통해 순환적 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비유의 소재를 선택하였다. 대응 단계에서는 비유물에 각각 유사점과 차이점을 추가하는 공유 속성 대응과 비공유 속성 대응의 요소가 나타났으며, 유사점을 추가하기 위해 비유에서 표현하고 있는 상황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비유의 상황을 가정하는 비유 상황 구체화 요소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 정교화 단계에서는 수정이나 철회 등의 요소를 통해 생성한 비유의 정교화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학습에서 효과적인 비유 생성을 위한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
E-mail |
dlehdgnl0728@snu.ac.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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