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86
Subject 중등 예비 화학 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의 특징 분석
Authors 노태희, 김혜리1, 한재영2, 강훈식3,*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1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Korea
2충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Korea
3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대학원, Korea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중등 예비 화학 교사가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과정의 특징을 발성 사고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8명의 예비 화학 교사가 발성 사고법을 통하여 기체 법칙에 대한 6개의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발성 사고 과정과 개별 심층 면담 전사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에서 문항 제작 계획 단계에서의 체계성 부족, 수업과 평가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인식 및 고려 부족, 문항 유형 결정 기준의 다양성, 행동 영역과 난이도 판별 곤란, 교사용 지도서 활용의 제한성과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오해, 검토 관점과 내용의 제한성 및 검토시기에 따른 검토 내용의 차이 등의 6가지 특징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는 예비교사들이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주로 고려하는 측면과 부족한 측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예비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E-mail ghost22@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