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Poster Presentation
Area 화학교육
Room No. 포스터발표장
Time 4월 20일 (목요일) 11:00~12:30
Code EDU.P-487
Subject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의 활용에 따른 특징
Authors 남혜인, 강훈식1,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1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대학원, Korea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과학관련 사회쟁점(SSI)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경기도에 소재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지성원리를 적용한 과학관련 사회윤리적 쟁점수업 모형에 스마트 기기를 적용한 SSI 수업을 진행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SSI 수업을 자료 탐색 및 공유 과정, 소집단 토론 및 전체 학급 토론 과정, 온라인 토론 과정으로 분류하여 과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료 탐색 및 공유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형태의 자료를 검색하였고, 자료의 검색과 공유가 동시에 이루어졌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수집한 근거의 다양성과 타당성 및 출처의 명확성이 향상되었다. 소집단 토론 및 전체 학급 토론 과정에서는 정확한 근거에 기반한 주장과 이에 대한 반박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이는 토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토론 참여로 이어졌다. 온라인 토론 과정에서는 전체 학급 토론에서 수업시간의 한계로 인해 마무리 짓지 못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고, 전체 학급 토론에서 소극적이었던 학생들의 토론 참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SSI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mail namuhy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