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Symposium
Area Current Trends in Chemistry Education
Room No. 305호
Time THU 13:50-:
Code EDU-2
Subject 중학교 화학에서 물질 개념
Authors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Korea
Abstract 화학은 물질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러나 물질을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다. 물질을 물체와 대조하여 설명하는 방식은 오랜 전통이었으나, 이러한 설명의 비효율성과 교육적 혼란은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또한 물질을 순물질로 재정의하는 문제에 대한 합의도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물질의 세가지 상태를 거론할 때, 고체, 액체, 기체가 과연 물질인지 물체인지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거론되어 왔다. 이번 심포지움에서 연구자는 이러한 교육적 혼란을 바로잡기 위한 화학교육학자들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