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th General Meeting of the KCS

Type Symposium
Area [산학협력-동우화인켐] Wearable로 구현되는 미래화학 기술
Room No. 306호
Time THU 14:45-:
Code KCS3-3
Subject Wearable display 현황과 중요소재기술의 이슈
Authors 조남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orea
Abstract 1960년대 Cathode Ray Tube, CRT 방식의 디스플레이가 국내에서 선보인 이후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최근에 액정디스플레이까지 다양한 디스플레이들이 개발되었으며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를 선도하는 디스플레이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유기물을 사용하는 Organic Lighting Diode, OLED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소형 및 모바일기기용 OLED는 삼성이, 대형 OLED TV는 LG가 global leader로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OLED 관련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응용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여기에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value를 높이기 위한 차세대 기술로서 wearable 디스플레이에 대한 개발 요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소재기술부터 공정기술, 그리고 구동기술등이 필수적으로 해결되기 시작하면서 wearable 디스플레이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디스플레이의 개발 흐름에서 시작하여 OLED 디스플레이, 그리고 wearble 디스플레이의 개발현황을 설명하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재료들의 개발 이슈들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