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과/지부(지회)
    웹페이지 수정 문의는
    jspark@kcsnet.or.kr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자매뉴얼 Download

  환경에너지분과회 - 안내

환경분과회 회원 여러분


대한화학회 환경분과회 초대 분과회장을 맡게 된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의 장윤석 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환경문제는 지역의 문제뿐이 아니라 국가 간의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었으며, 특히 지구온난화와 에너지자원고갈의 위기는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대부분 화학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문제해결의 근본적인 답을 제시할 수가 있으며 이에 화학자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화학회 등 세계 선진국의 화학회도 대부분 환경화학분야를 운영하고 있고 그 이외의 환경관련 학회도 매우 다양하고 큰 규모로 조직되어 있는 형편입니다. 대한화학회는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국내의 환경관련 연구자의 역량을 집중시키고 토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많은 분의 여망이 있어 왔습니다. 특히 대한화학회의 모토인 “화학이 지구를 더 푸르게” 목적에도 부합하고 학생과 일반인에게도 화학자의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지난 2009년 4월 17일 대한화학회 춘계총회에서 역사적인 분과회 창립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첫 번째로 현재 국내 환경연구분야를 선도하고 계신 분들을 초청하여 “Chemistry and the Environment” 제목으로 심포지움도 진행하였습니다.


시작은 미약하다고 하겠지만 환경분과회의 미래전망은 매우 밝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환경에 관한 관심과 필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며 화학의 전통분야에 비해 환경분야의 연구비도 계속 증가될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망과 비전을 감안할 때 환경분과회의 창립은 매우 시기 적절했다고 사료됩니다. 앞으로 초대임원진의 미약하나마 적극적인 노력으로 환경분과회를 반석위에 올려 놓을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희 환경분과회는 기존의 대한화학회원뿐만 아니라 환경 전분야에서 화학관련 연구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문호가 개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임원진뿐만 아니라 개인모두가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분과회원의 수가 단기간 안에 비약적으로 증가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화학분과회 회장 장윤석 배상


주변에 만일 환경화학분과의 새로운 회원이시거나, 기존회원인데 e-mail을 받지 못하신 분이 계시면, 장윤석(yschang@postech.ac.kr) 이나 최원용 총무간사(wchoi@postech.ac.kr)에게 연락바랍니다.
제 1기 환경화학분과 임원진 명단
분과회장; 장윤석 (포스텍 환경공학부)
총무간사; 최원용 (포스텍 환경공학부)
실무간사; 김규범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노철언 (인하대 화학과)
이우진 (카이스트 토목환경공학부)
조재원 (광주과기원 환경공학과)
최성득 (울산과기대 도시환경공학부)
오정은 (부산대 환경공학과)
박현웅 (경북대 물리에너지학부)
이정애 (KIST 생체대사연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