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_c

미래화학자 연구발표회FAQ

A: 연구발표회에 참가하여 자신의 연구를 발표할 뿐 아니라 다른 학생들의 연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발표한 연구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고 화학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연구발표회에 참가하면 자신의 연구를 개선하는 방안이나 결과 해석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A: 화학과 관련된 의문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고등학생들이 진행한 연구라면 모두 발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개인이나 팀 단위로 진행한 화학과 관련된 주제 탐구 활동, 동아리에서 실시한 탐구, R&E 탐구 등 여러 수준의 연구들을 발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라고 보기 어려운 내용(예를 들어, 이미 알려진 실험의 반복 실험, 해결하려는 문제가 없는 실험 등)은 발표할 수 없고, 다른 행사에서 이미 발표한 연구도 발표할 수 없습니다.

A: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상한 실험의 내용, 실제로 수행한 실험 방법, 현재까지의 실험 결과, 그리고 현재까지의 결과에 근거한 잠정적인 해석을 제시할 수 있다면 발표할 수 있습니다.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탐구를 발표하면, 동료 학생들이나 화학 전문가들로부터 조언과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A: 연구 내용을 포스터 형식으로 만들어 발표합니다. 포스터에는 탐구 문제, 탐구 과정이나 실험 방법, 실험 결과, 결과 해석, 결론 등을 담아야 합니다. 발표 방법, 일정, 포스터의 규격 등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A: 고등학교 학생이라면 개인 혹은 4인 이하의 팀을 구성하여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발표회 참가 신청은 지도교사가 하므로 반드시 지도교사가 있어야 합니다.

A: 학교에서 탐구 활동은 반드시 지도교사의 지도 하에 이루어져야 하므로, 연구발표회 참가 신청을 지도교사가 해야 합니다. 지도교사는 반드시 연회비를 납부한 대한화학회 회원이어야 하며, 대한화학회 회원 등록 및 연회비 납부는 대한화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A: 고등학생은 대한화학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없으므로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학술발표에는 참가할 수 없습니다. 미래화학자 연구발표회는 비학술행사로 운영합니다. 그러나 연구발표회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대한화학회에서 별도의 참가 증명서를 발행해 드리고 미래화학자 연구발표회 초록집도 제공해 드립니다.

A: 고등학생은 대한화학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없으므로 학술발표회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미래화학자 연구발표회에 참가하는 학생들과 지도교사에게는 학술발표회에 출입할 수 있는 등록증을 발급해드리며, 학술발표회 참가비는 받지 않습니다.

A: 발표회에 참가한 학생들과 지도교사는 세계적인 화학자의 기조 강연을 포함한 정규 학술발표회의 모든 행사를 참관할 수 있습니다. 대한화학회 학술발표회에 참가하는 전문 연구자들의 발표와 토론을 참관한다면, 전문 화학 연구자로서의 경험을 미리 체험할 수 있고 화학 분야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