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s

학회소개대한화학회 창립 75주년

대한화학회 창립 75주년

인사말

1946년 7월 7일 ‘조선화학회’로 출발한 (사)대한화학회가 어느덧 창립 75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대한화학회는 격동의 시기에도 지혜롭게 발전을 거듭해서 이제는 우리나라 화학계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로 성장했습니다. 그동안 학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신 원로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한화학회에는 7,000여 명의 화학인들이 140여 명의 단체 회원과 30여 곳의 특별회원사와 함께 다양한 학회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표 학술지인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와 ‘Bulletin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등의 학술지를 발행하고 있고, 지부와 분과회에서도 다양한 학술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학회의 재정과 사무국의 운영도 안정화 되었습니다.


학회 창립 75주년인 2021년에는 회원 여러분과 함께 성대한 잔치를 열어야 마땅합니다. 2019년부터 기념사업위원회를 조직하여 기획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전대미문의 코로나 19가 덮쳐오면서 상황이 몹시 어려워졌습니다. 결국, 겉으로만 화려하고 떠들썩한 행사보다, ‘대한화학회 75년사’를 발간하고, 우리 사회에 화학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일들을 조용하게 치르기로 했습니다.

차분하면서도 의미 있는 창립 75주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성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창립 75주년을 위해 애쓴 하현준 전임 회장께 감사드립니다.


2020년 11월 11일

창립75주년기념사업위원회 위원장 이 덕 환

위원회 명단

위원장
이덕환  서강대학교
부위원장
석원경  동국대학교
위원
하현준  한국외국어대학교
위원
금교창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위원
이상기  이화여자대학교
위원
이동환  서울대학교
위원
김태호  전북대학교
위원
김범태  한국화학연구원

활동 내역

화학대중화
서적 발간

주간조선
젊은 화학자
소개

케모포비아
포럼

  • 발표 자료집 (PDF)

화평법/화관법
토론회

과학연극
공연

대한화학회
75년사 발간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