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

학회소개분과회/지부

분과회 행사 결제 지부·분과회 시스템

유기화학분과회

제 15회 유기화학분과회 워크샵 사진
2015.09.02 조회 수 : 1709

유기화학분과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지난 8월24일-25일 거제도 대명리조트에서 개최된 제15회 대한화학회 유기화학분과회 하계워크숍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대학원생들을 위한 NMR 분석에 대한 튜토리얼 세션(8월24일 오전 10:00-12:00)을 Bruker 한국지사의 이광환 박사께서 맡아주셨습니다. 많은 대학원생들이 참여하여 연구에 필수적인 NMR에 대한 이론과 기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초청 강연으로서 성균관대학교 화학과의 송충의 교수께서 “Towards Sub-ppm Level Loading Asymmetric Hydrogen-Bond Catalysis" 제목으로, 그리고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의 박수영 교수께서 ”Mechanochromic Fluorescence Switching in the Luminescent Organic Solids" 제목으로 훌륭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오후 14:05-15:15).

 

또한 제4회 “젊은 유기화학자상”을 수상하신 서울대학교 화학과의 최태림 교수께서 “Cascade Olefin Metathesis Reactions for Polymerization" 제목으로 수상 강연을 해주셨습니다(오후 15:15-15:50).

 

이어서 대학원생들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포스터 세션(오후 16:10-18:10)을 가졌으며 총 148편의 우수한 연구 결과가 전시되어 활발한 토론과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최우수 포스터상 1명 및 우수 포스터상 6명을 선정하여 시상을 하였습니다.

 

저녁 만찬과 함께 대학원생들 장기 자랑을 포함한 회원 상호 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에는 그룹 활동이 예정되었는데 태풍의 영향으로 아쉬운 일정을 보냈습니다.

 

이번 유기분과 하계워크숍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특히 실제 행사의 진행을 위해 열심히 봉사한 도우미 학생 및 사무원 권지영 씨와 남연서 씨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으로 하계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끝으로 이번 행사를 위해서 광고 및 기기 전시 협찬을 해주신 업체(세진시아이, 알파에이사 존슨메티코리아, LG화학, ㈜수림교역, 씨그마알드리치코리아, 아미노로직스, 피스교역, 대구신약개발지원센터, 유한화학, ㈜레코켐 바이오사이언스, 사이플러스, 자유아카데미, 삼전순약공업 중앙연구소, 씨엔티 코리아, 영인과학, 포항가속기연구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유기분과회의 공식후원업체인 세진시아이 그리고 우수포스터 상을 후원한 알파에이사 존슨메티코리아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또한 분과회 활동을 위해서 기꺼이 후원을 해주신 여러 교수님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해 하계워크숍을 준비하면서 기업 협찬을 받는데 애로를 느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작년의 세월호 참사와 올해의 메르스 사태, 그리고 유난히 많이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 등이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여러 교수님들께 후원을 요청하였는데 모두 흔쾌히 수락하여 주신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저희 유기분과회는 회원들 모두가 성심껏 협조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온 까닭에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방학이 끝나고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유기분과회원 여러분과 협찬과 후원을 해주신 업체 관계자 여러분 모두가 건강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9월 1일

대한화학회 유기분과회 운영진 일동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