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

학회소식회원동정

수상, 인사, 부고등 회원동정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에 대한 문의사항은 office@kcsnet.or.kr 메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한화학회 회원 대상 부고 공지 방법 안내

수상 [수상] 심태보(KIST) 회원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 (2016년 6월)
2016.06.07 조회 수 : 715

6월 과학기술인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심태보 센터장

- 백혈병 치료 혁신후보물질 개발, 사회적 책무성 강조한 과학자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 이하 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6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 연구원 심태보 센터장(화학키노믹스연구센터)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미래부와 연구재단은 심태보 센터장이 급성골수성백혈병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기술이전을 완료하여 난치병 치료와 산업적 가치 창출에 기여한 것이 높이 평가되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o 급성골수성백혈병은 전체 백혈병의 43%를 점유하고 있으며, 백혈병 중에서도 생존율이 가장 낮은 위험한 질병이다. 특히 고령에서 주로 발병하고 있어 고령화 속도가 빠른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o 해외 다국적 제약회사가 개발한 기존의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 후보 물질은 임상시험에서 좋은 효능을 나타냈으나, 에프엘티쓰리(FLT3*) 키나제(kinase) 도메인(domain) 점돌연변이종이 유발하는 약물내성으로 33%의 높은 재발률이 나타났다. 
  
* FLT3(FMS-like tyrosine kinase3) : 세포 성장과 분화에 관여하는 효소이며, 급성 골수성백혈병 환자의 약 35%가 FLT3 돌연변이(FLT3-ITD 돌연변이종, FLT3 kinase domain 점돌연변이종)와 관련 있음  
 

 o 이에 따라 심태보 센터장은 에프엘티쓰리(FLT3)-아이티디(ITD) 돌연  변이종 뿐만 아니라 에프엘티쓰리(FLT3) 키나제(kinase) 도메인(domain) 점돌연변이종도 동시에 저해하는 차세대 표적치료제 후보물질 (KIST136)과 후속 보완물질을 개발했다. 
 

 o 이 후보물질은 기존에 해외 다국적 제약회사가 개발한 후보물질의 한계로 지적된 에프엘티쓰리(FLT3) 키나제(kinase) 도메인(domain) 점돌연변이종의 약물내성 결함을 원천적으로 극복한 것으로 동물시험에서도 효능과 안전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심태보 센터장은 “30년간 과학자로서 생명존중의 정신으로 열정을 쏟고, 사회적 책임감을 가져왔는데, 이 마음이 더 커졌다. 앞으로 더욱 정진하여 후학을 양성하고 신약을 연구하여 신약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하고 싶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올해로 20년을 맞이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자의 사기 진작과 과학기술 마인드 확산을 위해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 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하여 미래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